한국장기조직기증원 KODA

행사 소식

담당부서 : 가족지원팀 02-3785-1889

[장기조직기증자 유가족모임] 2018년 제 3회 유가족 모임이 시행되었습니다.

2018.09.20

[장기조직기증자 유가족모임]

2018년 제 3회 유가족 모임이 시행되었습니다.
2018년 9월 12일(수)에 2018 생명 나눔 주간 선포식 및 글로벌 포럼 행사가 있었습니다. 행사와 유가족 모임 참석을 위해 멀리 해외에서 외국인 장기조직기증자 유가족 분들이 함께해 주셨습니다. 한국인 4명에게 장기를 기증하고 하늘의 별이 된 미얀마인 윈톳쏘님 누나와 매형이 참석해주셨습니다. 또 다른 외국인 유가족은 유럽 여행 중에 총기사고로 7살 아들 니콜라스를 떠나보낸 미국인 레그그린 아버지가 참석해주셨습니다. 니콜라스는 이후 이탈리아인 7명에게 장기를 기증했으며, 이 사건은 이탈리아에서 장기 기증률을 높이는 계기가 되어 ‘니콜라스 효과(The Nicholas Effect)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참석해주신 윈톳쏘, 레그그린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중부권역(서울) 중부권역(원주) 충호권역(대전) 영남권역(창원)
일시:2018년 9월 11일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
일시:2018년 9월 5일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
일시:2018년 9월 7일
프레스 플라워를 활용한 미술치료
일시:2018년 9월 3일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
중부지부 서울지역 모임에서는 올해 새롭게 시작한 퀼트 프로그램 ‘마음 잇기’를 완성하는 시간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하나의 퀼트에 기증자를 떠올릴 수 있는 사진, 이름, 생년월일 등을 새겨 전시함으로써, 생명 나눔의 아름다움과 숭고함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25명의 가족들이 하나하나 수놓은 퀼트를 하나로 잇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25개를 한데 모아 연결하는 것이 의미 있고 보람차다며 즐거워해주셨습니다. 잇기 작업으로 완성된 25개의 퀼트는 마무리 작업 후, 2018년 11월에 있을 ‘별이 된 그들 아름다운 동행’ 추모행사에 전시될 예정입니다.
이어서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사례 나눔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떠오르는 감정들을 만다라로 표현하기 위해 명상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동그란 원에 비즈로 장식하여 만다라를 만든 후 느꼈던 감정들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며 눈물을 흘리는 가족 분들도 있었고 이에 공감하며 경청하는 가족들도 있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유가족 분들의 어려움을 지지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18년 제 3회 유가족 모임
(▲중부지부 서울지역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중부지부 원주지역 모임에서도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사례 나눔이 진행되었습니다. 원주지역 만다라 프로그램의 경우 원이 그려진 종이에 가족 분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꾸민 후, 작품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최근에 느끼는 감정부터 과거를 돌아보며 부정적인 생각을 완화하고 심리적 안정을 느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018년 제 3회 유가족 모임
(▲중부지부 원주지역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충호지부 대전지역 모임에서는 프레스 플라워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감정카드를 통해 가족 분들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이를 프레스 플라워 로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레스 플라워 특성상 색채가 다채롭고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 가족 분들이 작품 완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습니다. 기증한지 얼마 되지 않은 유가족 분들이 참석해주셨고, 서로의 아픔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공감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018년 제 3회 유가족 모임
(▲충호지부 대전지역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영남지부 창원지역에서는 만다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창원지역 만다라 프로그램은 모든 가족 분들이 함께 꽃잎으로 하나의 만다라를 만드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합동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서로 다른 감정과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고, 더욱더 이야기를 많이 나눌 수 있었습니다.

2018년 제 3회 유가족 모임
(▲영남지부 창원지역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 사진공개를 불편해하시는 분이 계실까하여 얼굴이 나온 사진들은 자체 처리 하였습니다.
참석해 주신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기증자 분을 영원히 기억하며, 가족 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 기증자 가족 분들의 행복하고 희망찬 내일을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