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기조직기증원 KODA

행사 소식

담당부서 : 가족지원팀 02-3785-1889

[뇌사 장기기증자 유가족모임] 2017년 제 2회 유가족 모임이 시행되었습니다.

2017.10.11

2017년 제 2회 뇌사장기기증자 유가족모임이 9월에 시행되었습니다. 이번 유가족 모임에서는 새로운 지역인 원주에서 새로운 가족 분들과 모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각 지역의 가족 분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오니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원주지역 순으로 유가족모임을 가졌고 전 지역 모두 ‘미술치료를 통한 사례나눔’이라는 공통된 주제 아래, 서울은 드림캐처 만들기, 원주와 부산은 북아트 만들기를 시행하였습니다.
중부지부(서울) 영남지부(부산) 중부지부(원주)
일시:2017년 9월 14일
드림캐처 만들기
일시:2017년 9월 19일
북아트 만들기
일시:2017년 9월 21일
북아트 만들기
중부지부 서울지역에서는 드림캐처(dreamcatcher)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가족 분들 서로가 조금씩 도와가며 훈훈한 분위기에서 모임이 진행이 되었고 드림캐처를 만들며 자연스럽게 이야기들을 나누며 사례나눔이 진행되었습니다. 드림캐처는 아메리카 원주민이 만든 고리를 기본으로 한 수제 장식으로 거미집 모양의 성긴 그물이 내장된 깃털과 구슬 등 독특한 소품으로 장식합니다. 이 드림캐처를 머리맡에 걸어두면 나쁜 꿈을 잡아 주어 좋은 꿈을 꾸게 한다는데요, 가족분들 한 분 한 분에게 좋은 일들만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2017년 제 2회 뇌사장기기증자 유가족모임
(▲중부지부 서울지역 기증자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영남지부 부산에서는 북아트 만들기를 통해서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번 모임에는 전문 강사 없이 저희가 직접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함께 만들어 보았는데요. 그래서 아마 부족한 점이 많았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참여하신 가족 분들이 잘 도와주셔서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이라 만들기를 직접 하실 수 있을지 걱정도 하였지만 걱정과 달리 너무 재미있게 참여하시고 만들기도 어렵지 않아 금방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뇌사라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직면하고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낸 가족들에게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아마 힘든 일이었을텐데요,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우리들의 삶에 대해 생각하며 죽기 전에 내가 꼭 해보고 싶은 버킷리스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참석자들의 버킷리스트는 자식이 잘 되는 것, 가족들이 건강한 것 등 나 자신을 위한 일이 아닌 가족을 위해 바라는 마음들이었어요. 본인을 위한 일을 하시라고 가족분들에게 이야기 해드렸는데 이 모임을 통해 정말 내가 원하는 일은 어떤 것인지 한번쯤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7년 제 2회 뇌사장기기증자 유가족모임
(▲영남지부 부산지역 기증자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중부지부 원주지역 유가족 모임은 금번 처음 시행된 지역으로 참석하는 가족분들의 기대도 남달랐는데요, 북아트 만들기를 통해 본인의 가치관과 앞으로 미래에 꿈꾸는 일들을 나누며 자연스럽게 기증자와의 추억을 나누고 미래의 청사진을 이야기 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원주에서 오랜 기간 거주하셨던 분들로 같은 지역의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 반가움을 느꼈고,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사례나눔을 하였습니다. 향후 모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겠다는 의견을 표현해주었습니다.
2017년 제 2회 뇌사장기기증자 유가족모임
(▲중부지부 원주지역 기증자 유가족 모임 진행모습)

* 사진공개를 불편해하시는 분이 계실까하여 얼굴이 나온 사진들은 자체 처리 하였습니다.

참석해 주신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기증자 분을 영원히 기억하며, 가족 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 기증자 가족 분들의 행복하고 희망찬 내일을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

<2017년 9월 유가족 모임 설문내용 결과>
1. 유가족 모임 참석자와 기증자와의 관계
기증자와의 관계:형제37.5%,부모25%,배우자25%,자녀6.25%,친족6.25%


2. 유가족 모임 전체 만족도
유가족 모임 전체 만족도:매우만족93.8%,만족6.2%
3. 강의환경, 강사진, 내용만족도
강의환경, 강사진, 내용만족도:매우만족93.8%,만족6.2%
4. 강의시간 만족도
강의시간 만족도:매우만족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