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02-765-8739
“한국장기조직기증원 ·국립중앙의료원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 조성”
2025-12-12
- 숭고한 생명나눔의 정신을 알리는 문화 조성의 초석이 되길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이삼열)과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서길준)이 12월 8일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를 조성하여 기념식을 진행했다.

좌측부터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삼열 원장, 국립중앙의료원 서길준 원장

기념식 단체 사진
이날 국립중앙의료원 본관 앞 정원에 설치된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에서 진행된 기념식에는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삼열 원장, 국립중앙의료원 서길준 원장, 손민수 진료부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는 장기·조직 기증자의 숭고한 나눔의 정신을 되새길 기회를 마련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생명나눔의 뜻을 기릴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는 2024년 2월 서울 반포한강공원에 한국아스텔라스제약(김준일 대표)이 시작하여, 여러 의료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조성을 진행하고 있다.
국립중앙의료원 서길준 원장은 “장기·조직 기증으로 이 세상 가장 고귀하고 아름다운 나눔을 실천하신 기증자와 가족들에게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가 생명의 소중함을 전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삼열 원장은“기증자를 존중하고 예우하는 문화를 형성하여 기증자의 아름다운 뜻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고귀한 생명을 나눠 주신 기증자의 아름답고 따뜻한 마음이 새 생명을 기다리는 많은 환자에게 희망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앞으로 기증문화 확산 및 기증 활성화를 위해 더 많은 곳에서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를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