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나눔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2022.12.2. / 2022.12.20. / 2023.4.27.
지난해 12월 2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동국대학교경주병원이 기증활성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뇌사추정자 발굴 및 연락 체계 구축, 관리 프로그램 교육과 지원 등의 업무에 협조하기로 했다.
12월 20일에는 대한법무사협회와 생명나눔 문화 조성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장기·조직기증자 사망 후 상속 관련 법률 절차 등의 처리 지원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약속했다.
올해 4월 27일, 대한신경과학회와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기도 했다. 양 기관은 의료진 대상 생명나눔 교육 및 운영에 대한 협력, 학회 학술대회 내 생명나눔 관련 강의 시간 마련, 기타 양 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제반 사업에 대한 상호 협력 등의 세부 내용을 추진하기로 했다.
생명나눔 홍보대사 오수진 기상캐스터, K리그 신인선수 대상 생명나눔 교육
2023.2.21.한국장기조직기증원 생명나눔 홍보대사인 KBS 오수진 기상캐스터가 ‘2023 K리그 아카데미 신인선수 과정’에서 강의를 진행했다. 2019년 이후 4년 만에 대면으로 재개된 이번 과정에는 K리그 24개 구단 133명의 신인선수가 참석했다. 오수진 기상캐스터는 심장이식수혜자로서의 두 번째 삶에 대해 이야기하며 생명나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생명나눔 사례집 ‘민들레 꽃씨처럼’, 2022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연간보고서 발간
2023.2.28. / 2023.4.30.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 기증자 가족, 수혜자, 코디네이터의 이야기를 모은 다섯 번째 생명나눔 사례집 ‘민들레 꽃씨처럼’을 발간했다. 이번 사례집에는 ‘기증자 유가족 체험수기 공모전’의 참여작을 담아, 같은 아픔을 겪은 유가족들에게 특별한 위로를 전하고자 했다. ‘민들레 꽃씨처럼’은 낭독 동호회 ‘엘리사벳의 낭독 제작소’ 소속 내래이터들의 재능 기부를 통해 오디오북으로도 제작될 예정이다. 2022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연간보고서도 발간됐다. 매년 발간되는 연간보고서를 통해 국내의 주요 기증 및 이식 5개년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생명나눔 의료진 전문강사 위촉
2023.3.8.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홍정호 신경과 교수, 서울대학교병원 하은진 신경외과 교수, 전북대학교병원 박성광 명예교수를 생명나눔 의료진 전문강사로 위촉했다. 의료진 전문강사는 기증 과정에 대한 전문지식과 임상 현장 경험을 살려 생명나눔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증 의료진의 실무 역량을 강화할 다양한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길 기대해본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조원현 이사장, 보건의 날 국민포장 수상
2023.4.7.한국장기조직기증원 조원현 이사장이 국민 보건 향상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51회 보건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계명대동산병원 이식혈관외과 교수로 재직했던 조원현 이사장은 생명잇기 이사장, 대한이식학회 이사장 및 회장,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초대 원장 등을 역임하며 40여 년 동안 기증 활성화를 위해 애써왔다.
생명나눔 가치 실현을 위한 헌혈행사
2023.4.25.4월 25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 상반기 ‘사랑의 헌혈행사’를 실시했다. 기증원 임직원 및 국민연금공단 충정로 사옥 입주자 직원들은 대한적십자사 헌혈버스에 올라 헌혈에 동참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지난 1월 헌혈증 131매를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에 기부한 바 있으며, 하반기에도 헌혈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많은 직원들의 참여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따듯한 온기를 전하길 바란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코디네이터, 치매 노인 구한 공로로 감사장 받아
2023.4.27.한국장기조직기증원 부산지소에서 근무하는 박재형 코디네이터가 치매 노인을 발견하여 신고한 공로를 인정 받아 부산 서구 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박재형 코디네이터는 기증 업무를 위해 차를 타고 이동하던 중 터널 안에서 환자복을 입은 할아버지가 맨발로 걸어가는 모습을 보고 이상하게 생각하여 112에 신고했다. 경찰은 박 씨의 신고 덕분에 실종자를 신속하게 구조하였고, 길을 잃고 헤매던 환자는 안전하게 요양 병원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인도네시아 국회 보건위원회에 국내 기증 시스템 공유
2023.5.24.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 인도네시아 국회 보건위원회와 기증 활성화를 위한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인도네시아 대표단은 보건의료 분야 입법, 정책 사례 조사 및 현장 견학을 위해 우리나라에 방문한 것으로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엠마누엘 멜키아데스(Emanuel-Melkiades-Laka-Lena) 위원장 등 17인에게 국내 기증 현황 및 절차, 장기이식 관련 검사 등에 대해 소개했다. 앞으로 한국의 기증 시스템과 노하우가 해외에 널리 알려지길 기대해본다.